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관광체험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조성임
구분 관광체험
제목 울긋불긋 독립기념관에서 즐기는 만추의 캠핑

<늦가을 낙엽과 함께하는 독립기념관 캠핑장의 전경> 


이른 아침 따듯한 차 한 잔과 여유롭게 바라보는 독립기념관 캠핑장은 조용하고 차분한데다 상쾌함까지... 전형적인 가을캠핑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휴일이기에 아직은 이른 시간, 혼자 깨어 가을아침의 풍경을 즐기노라니 캠핑시즌이 벌써 마감된다는 것이 못내 서운하기만 합니다. 독립기념관에서도 이 같은 서운함을 배려해서인지 올 시즌을 이달 말에서 다음달(12월) 8일까지로 연기하고, 11월에는 주중(일~목)과 금요일 반값 이벤트를 한다고 합니다. 평년보다 기온이 높아져 연장을 결정했겠지만, 한편으로 기후 온난화를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습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입구>



독립기념관은 지난 4월 10만㎡ 부지에 화합마당(평화광장)을 중심으로 대한존(44개), 독립존(20개), 만세존(17개), 통일존(23개) 등 4개존에 캠핑사이트 104면을 조성했습니다. 사이트별로는 카라반 44면, 텐트 43면, 목재데크 17면입니다. 모든 사이트에는 전기(하루 600w)와 상하수도가 설치되고 개수대와 화장실 등이 캠핑장 주변에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ZONE의 개별 사이트는 가로 9m, 세로 10m규모로 가장 넓습니다. 카라반과 개조캠핑카, 모터홈, 루프탑, 트레일러 등 캠핑카와 모든 텐트종류가 허용됩니다. 단 1명에는 1대씩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대한ZONE  전경1>




<독립기념관 캠핑장 대한ZONE  전경2>



독립ZONE과 통일ZONE 개별사이트는 가로 5m 세로 7m 규모입니다. 중대형급 패밀리 텐트 설치에 적당한데요, 통일ZONE 사이트는 캠핑장의 가장 상단에 위치해 전체적으로 전망이 좋습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독립ZONE 전경> 



소나무 숲속에 설치돼 인기가 높은 만세ZONE은 가로 2.5m 세로 3.1m 8면, 가로 3.3m 세로 3.6m 9면의 나무데크로 조성돼 친환경적 캠핑이 가능합니다. 비가와도 별도의 배수로를 파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이곳에서는 화재예방을 위해 화구사용이 일부 제한됩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만세ZONE 전경>



캠핑장은 독립기념관 서쪽에 위치해 뒤편으로는 흑성산 자락이 병풍처럼 둘러져 아늑하기만 합니다. 낮에는 차 소리가 일부 들리지만 해가 지면 적막하고 아늑해져 별이 쏟아지는 하룻밤 낭만적인 캠핑에 적격입니다. 출입은 정문을 통해 표지판을 따라 진입하면 입구가 보이고 예약을 확인한 뒤 들어가야 합니다.



예약은 독립기념관 홈페이지(http://www.i815.or.kr/campsite/camp/site.do)에서 30일 전부터 당일 오후 9시까지 가능합니다. 단, 캠핑장 소독 및 안전점검의 날인 매월 첫째 월요일은 예약이 제한됩니다. 입장은 오후 2시부터 퇴장은 오후 1시까지 해야 합니다. 입장마감은 오후 9시입니다. 연박은 4박5일까지 가능합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안내도.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제공>



이용 요금은 카라반 구역인 ‘대한존’은 평일 2만5000원, 주말 3만원입니다. 그 이외 텐트 구역은 평일 1만5000원, 주말 2만원으로 시설 등 모든 면에서 사설 캠핑장 대비 무척 저렴한 편입니다. 앞서 밝히듯 이달에는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요금을 절반으로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내 풋살장. 1시간 단위로 임대할 수 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편의시설. 화장실 샤워실 등을 갖추고 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의 폐기물 및 재활용품 수거시설>



캠핑장은 특히 독립기념관으로 연결돼 가족 또는 연인과 하루를 보내기 그만입니다. 우선 캠핑장에서 독립기념관 본관 겨레의 집의 향하다 조선총독부 부재전시공원을 끼고 왼편으로 돌면 '통일염원의 동산' 입구까지 약 4㎞ 구간의 단풍나무 산책길이 나옵니다.



이 산책로는 1995년 당시 독립기념관 직원들이 1200그루의 단풍을 심어 나무들이 자라며 숲을 이뤄 사시사철 관람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해마다 11월 초순을 전후로 오색의 옷을 갈아입는데 올해는 가뭄 등으로 색감이 예년만 못한데도, 그 화려함에 탄성을 감추지 못합니다. 독립기념관 7개 전시장을 자녀들과 함께 찾는 것도 교육적으로도 훌륭합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인근의 단풍나무숲 산책길 전경>



<독립기념관 캠핑장 인근의 단풍나무숲 산책길>



기념관 주변에는 많은 맛 집들로도 유명합니다. 비교적 저렴하고 온가족이 즐기는 ‘석갈비’는 미리 구워져 나와 냄새걱정도 없습니다. 토종적인 청국장은 물론 특이한 인테리어와 문화적 감성의 카페까지 손쉽게 다녀 올 수 있습니다.



이제 곧 겨울이 다가옵니다. 눈 내린 겨울캠핑도 멋지지만, 청명한 가을하늘에 즐기는 단풍캠핑은 그 나름대로의 낭만이 있습니다. 단풍이 뒹구는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이 가을이 다 가기 전에 한편의 ‘가을동화’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3-28 11:35